본문 바로가기
바이크

BMW R1200gs 어드벤처 제원과 특징, 연식별 중요 변경점. (R1250gs)

by 욱s 2020. 6. 5.
반응형

BMW R1200gs 어드벤처 제원과 특징, 연식별 중요 변경점. (R1250gs)

 

 안녕하세요.
이번 주제는 제가 아주 좋아하는
BMW R1200gs 어드벤처
어드방이라는 별명이 있는
자타공인 우주명차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실제 소유했던 2011년식 R1200gs adv

 

우선 제가 소유했던 R1200gs 어드벤처 차량은

2011년식 공냉 모델과 2010년식 공냉 모델이었습니다.

2013년식까지 공냉이 출시되었고
2013년식공냉과 수냉 둘다 출시되었습니다.

 

2019년식 부터R1250gs 어드벤처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름 뿐만이 아닌 배기량, 계기판, 디자인 등 많은 변화.)

 

오늘 주로 소개시켜드릴 차량은 공냉 모델입니다.

우선 공냉 R1200gs 어드벤처 모델의 제원입니다.

 

출처 : 네이버 자동차

 

자 이제 대략적인 제원 설명을 해드릴게요!

 

1. 엔진

 

제원을 보시면 특이한 게 보이실 겁니다.

 

바로 수평대항 2기통!!

 

수평대항 2기통 소위 박서 엔진이 들어갑니다.

 

박서 엔진은 다른 엔진들과는 다르게

 

피스톤이 좌우로 움직입니다.

(폭스바겐사의 비틀, 포르쉐 911등이 사용)

 

배기량은 R1200gs 어드벤처는 1170cc

R1250gs 어드벤처는 1254cc

 

1250으로 변경되면서 배기량이 증가하였습니다.

 

마력은 110마력 최대 토크 구간은 6,000 RPM입니다.

 

2. 시트고

 

시트고는 890mm으로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알루미늄 3박스와 기름 무게 덕에 

 

체감상 시트고는 890보단 상당히 낮습니다.

 

3. 무게

 

R1200gs 어드벤처 공차중량 259kg

R1250gs 어드벤처 공차중량 268kg

 

엄청난 무게를 자랑하고 있지만

제 경험상 제꿍 후에 다시 일으켜보기도 하고

주차 정차 주행 시에 정말 신기할 정도로

가볍게 느껴집니다.

(BMW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4. 연료탱크와 전자장비

 

연료탱크 용량33L로 엄청난 용량을 자랑합니다.

 

한번 기름을 가득 넣으면 바이크 같지 않은 주유비가 나온답니다.

 

구동계는 샤프트 방식으로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외부의 물리적인 데미지가 없을 경우엔 고장 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전자장비도 연식별로 차이가 있긴 하지만

 

ESA DTC ABS는 모든 연식에 적용되어있습니다.

 

최신 연식은 퀵 시프트, DDC 등 전자장비가 어마어마합니다.

 

 

5. 사이드백과 탑박스

 

BMW 순정 알루미늄 사이드백과 탑박스의 경우에는

 

R1200gs 어드벤처 모델은 브라켓이 기본으로 장착되어서 출고가 됩니다.

 

브라켓없이 가방 가격만 추가로 지불 후 장착하시면 됩니다.

(분명 어드벤처 모델 가방도 기본 장착이었던 거 같은데...)

 

저 같은 경우엔 저렴한 사제 가방도 있지만

 

BMW 순정 사이드백과 탑박스를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첫째. 바이크 키와 원키 작업이 가능합니다.

바이크 키로 사이드백과 탑박스 모두를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키를 하나만 들고 다니니 간편하고 좋습니다.

 

둘째. 가방을 양쪽으로 오픈 가능합니다.

가방 기준 양옆에 열쇠 구멍이 있어서 양쪽 어디로든 가방을 열수 있습니다.

 

셋째. 헬멧이 두 개 수납 가능합니다.

제가 MT-09 트레이서에 GIVI사의 아웃백 알루미늄 가방을 사용하며 느낀 점이

헬멧을 탑박스에 하나밖에 수납하지 못한다는 거였습니다.

그러나 BMW 순정 사이드 박스와 탑박스는

탑박스에 헬멧 1개, 사이드백에 헬멧 1개 총두 개가 수납 가능합니다.

 

사이드백 한쪽은 구조상 머플러가 있어서 헬멧 수납이 불가능한 구조입니다.

 

저렴한 알루미늄 가방들도 많으니 선택은 자유입니다.

 

6. 마무리

 

저 개인적으로는 BMW R1200GS 어드벤처를 두 번이나 소유했었는데요.

 

두번 모두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두번 모두 사정상 바이크를 접을 계기가 되어서 어쩔 수 없이 판매를 했던 아쉬운 바이크였네요.

 

저는 앞으로의 목표는 R1250gs 어드벤처 신차를 꼭!!! 구매하고 싶습니다 ㅎㅎ.

 

신차 구매 성공하고 박스 까는 리뷰 올리는 그날을 기약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괜히 우주 명차가 아닙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꼭 한번 타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